선의 군림

선의군림_표지_small

아이리스 머독 글/이병익 옮김

분야: 인문/서양철학

176쪽 / 152mm × 220mm / 정가 13,000원

발행일 2020년 3월 1일

ISBN | 979–11–86921–84-5 03160

 

아이리스 머독의 선의 군림국내 첫 출간

『그물을 헤치고』를 비롯해 부커상 수상작 『바다여, 바다여』로 유명한 20세기 영국 대표 작가 아이리스 머독(1919-99)의 핵심 철학을 담은 책이 국내 최초로 번역 출간됐다. 영국 문학계에 큰 영향을 남긴 머독은 철학을 전공하고 옥스퍼드대학에서 철학교수로 재직했다(1948-63). 하지만 철학자로서 머독의 영향과 성과는 한동안 소설가로서의 명성에 가려져 있었다.

그러다가 2000년대에 들어 이전에 행위를 중시하던 규범 윤리학의 대안으로 덕 윤리학이 대두하면서 철학자들은 오래전 출간된 『선의 군림』(1970)에 주목했다. 행동을 중시했던 실존주의나 행태주의 윤리학을 비판하고 덕을 윤리의 본질로 파악한 그녀의 철학만큼 날카롭게 핵심을 파악한 사고를 찾아보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날로 다양하고 복잡해지는 현대 사회의 윤리 문제를 말할 때 『선의 군림』은 이제 간과할 수 없는 윤리학 기본서다.

 

기존 윤리학에 대한 통렬한 비판

20세기는 윤리학의 전성기였고 그런 상황은 21세기에도 계속되고 있다. 과학이 발전하고 사회가 다변화하면서 의료 윤리, 생명 윤리, 법조 윤리, 기업 윤리 등 다양한 분야의 도덕 기준과 적용에 대한 성찰이 절실해지면서 현대 윤리학의 관심은 ‘옳은 선택’이란 과연 무엇이냐는 문제에 집중되고 있다. 이 ‘옳음’의 기준은 개인의 권익 보호일 수도 있고, 공동체의 이익 보존일 수도 있다. 그 기준이 무엇이든 가능한 여러 행위 중에서 과연 어떤 것이 옳으냐는 데 현대 윤리학은 초점을 맞춘다. 선(좋음)에 옳은 선택의 결과 이상의 의미는 없다. 선택은 외적 행위다. 윤리학이 선택의 범주에 머문다면, 각자의 행위 이전 심리 상태는 윤리학의 고려 대상이 아니라는 뜻이다. 이럴 때 이른바 내성(introspection)은 윤리학의 영역에서 자연스럽게 제외된다. 현대 윤리학의 주류에서 행위의 내적 동기, 갈등 같은 인간 내면의 상태는 완벽하게 무시되고, 관찰 가능한 외적 행위와 그 행위의 결과만 부각된다.

『선의 군림』에서 머독은 현대 윤리학의 이런 흐름을 실존-행태주의로 규정하고 이에 완강하게 대립한다. 그녀는 묻는다. 과연 이것이 윤리학의 본령인가? 선에 대한 지향을 배제한 윤리학을 과연 윤리학이라 부를 수 있을까?

 

한국의 독자들과 만나는 선 추구하기, 선 사랑하기

머독이 이 책을 저술할 당시 철학계의 주류는 유럽의 실존주의와 영미권의 분석철학이었다. 아이리스 머독의 도덕철학은 이 양대 철학의 핵심을 반박한다. 그녀는 플라톤과 특히 시몬 베유의 영향을 받아 초월적 신과 타자를 아우르는 현실에 대한 ‘관심 쏟음(attention)’이라는 개념서 영감을 얻고 자유로운 행위자의 자율적 행동을 도덕의 기초로 보았던 기존 관점을 비판한다. 그런 점에서 행동의 목적보다 결과를 중시하는 오늘날 세태와는 거리가 있을지도 모른다. 그런 점에서 선이 무엇인가를 규정하지 않는 이 책은 결과 지향적인 사고에 익숙한 독자들에게 초월적인 선 개념을 향하게 하는 내적인 반향을 불러일으킨다.

한국어로 처음 번역되는 머독의 이 대표적 철학서는 선(좋음)의 절대성, 도덕의 본령을 요령도 타협도 없이 추구한 책이다. 저자의 이런 ‘불친절한’ 태도는 오히려 편리한 독서, 이득이 되는 독서에 익숙한 독자들에게 어떤 충만함을 느끼게 한다. 선을 추구하고, 선을 사랑하는 것이야말로 타협할 수 없고, 편리를 추구할 수 없는 도덕 철학의 존재 이유라고, 이 책은 소리 높여 외치는 것만 같다. 이런 독서 경험은 가히 독보적이라고 표현할 수밖에 없다.

 

저자 소개 : 아이리스 머독(Iris Murdock)

1919년 7월 15일에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태어났으나, 한 살이 되던 해 가족이 모두 런던으로 이주하면서 이후 평생을 영국에 거주한다. 1938년 옥스퍼드대학 서머빌칼리지에 입학, 고전과 철학을 전공한다. 1946년 캠브리지대학의 뉴넘칼리지 대학원에 진학한다. 1947년 세인트앤스 칼리지의 철학과 튜터로 옥스퍼드에 돌아와 15년 동안 많은 학생을 가르친다.

1954년 첫 번째 소설 『그물을 헤치고』를 발표한다. 그 후 많은 소설을 잇달아 발표하는데, 그중 대표작으로 『유니콘』(1963), 『흑왕자』(1973) 등을 꼽을 수 있으며 『바다여, 바다여』는 1978년 부커상(Booker Prize)을 수상한다. 1953년 첫 번째 철학서 『사르트르-낭만적 합리론자』를, 1970년 본서 『선의 군림』을, 1977년 『불과 태양』을 발표한다. 그리고 1992년 그녀의 마지막 철학서 『도덕의 안내자로서의 형이상학』을 내놓는다. 그녀는 특히 시몬 베유와 플라톤에게 큰 영향을 받았다.

1999년 2월 8일 사망한다. 같은 해 남편 존 베일리의 머독 평전 『아이리스를 위한 애가』가 출간되고, 이를 바탕으로 2001년 영화 「아이리스」가 제작, 개봉된다. 이 영화에서는 케이트 윈슬렛과 주디 덴치가 머독의 젊은 시절과 나이 든 시절의 역할을 나누어 맡았다.

 

번역 이병익

1971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어려서부터 인간 사이의 관계, 인간과 사회의 관계에 관심이 많았다. 연세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철학과 대학원(동양철학전공 석사졸업), 위스콘신 주립대-밀워키University of Wisconsin- Milwaukee 대학원(서양철학 전공)에서 수학했다. 현재는 연세대학교 철학과 대학원(서양철학전공)에서 도덕의 경계 획정과 관련된 박사학위 논문을 쓰고 있다. 동서양의 고전을 모두 레퍼런스로 삼아 도덕의 본질과 영역을 규 명하는 것이 일생의 목표이다. 논문으로 「장재(張載) 철학 체계에서 법칙의 문제」(서울대 석사논문), ‘Two concepts of subjectivity’(2008, 세계철학자대회 World Congress of Philosophy 발표논문)이 있다.

 

본문 속으로

이런 견해대로라면 도덕은 쇼핑 비슷한 것이 된다. 나는 전적으로 책임을 동반한 그러나 자유로운 상태로 상점에 들어가서 상품의 면면에 대해 객관적으로 저울질하고 나서야 비로소 상품을 고른다. 내가 탁월한 객관성과 판별력을 가질수록, 내가 선택할 수 있는 상품의 수는 증가한다. 41쪽

M은 그저 [며느리] D를 정확하게 보려 노력하는 데 그치지 않고 공정하게 혹은 애정 어린 시선으로 바라보려고 노력한다. 이 장면이 곧바로 제시하는, 지금까지와는 사뭇 다른 자유 이미지에 주목하자. 자유는 탈개인적이고 논리적인 복합체 안팎에서 고립적 의지가 갑자기 솟구치는 그런 것이 아니다. 자유는 특정 대상을 명료하게 보려는 점진적 노력과 함수 관계에 있다. 여기서 M의 활동은 본질적으로 점진적인 것, 무한히 완전함에 가까워지려 하는 것이다. 오류 불가 같은 주장과는 거리가 먼 이 새로운 그림은 오류 가능성이 필연적으로 존재할 수밖에 없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그려지는 것이다. 이렇게 M은 끝나지 않을 고된 과업을 짊어지게 되었다. M을 형용하면서 ‘사랑’, ‘공정’ 같은 어휘를 사용하기 시작한 순간, 우리는 그녀의 상황을 묘사한 개념적 그림 전체에 ‘점진성’이라는 관념을 도입하게 된다. 그리고 이것이 다름 아닌 완전성 관념이다. 61-62쪽

사랑은 개별자에 대한 앎이다. D와 직면한 M은 끝나지 않을 과업을 짊어진다. 도덕적 과업은 그 특성상 종결될 수 없다. 주어진 개념 ‘안에서의’ 우리 노력이 불완전해서 그런 것만은 아니다. 무엇보다 우리가 움직이고 살펴보는 과정에서 우리의 개념 자체가 변화하기 때문이다. 67쪽

실존주의는 지성과 의지의 힘을 통해 진정한 실존의 모습이 드러난다고 말한다. 원기를 돋우고 자기만족이 스며드는 분위기에서 실존주의 철학을 읽으면서 독자는 자신이 엘리트 작가에게 인정받는 또 하나의 엘리트라는 느낌을 얻는다. 일상적 인간 조건을 향한 경멸은 개인적 구원을 향한 신념과 어우러져 극심한 비관론으로부터 실존주의 작가를 구원한다. 98쪽

도덕적 삶의 적은 가차 없이 잔인하며 비대한 자아다. 도덕철학은 과거에 간혹 그랬듯이 이 자아에 대한, 그리고 (만약 그런 것이 존재한다면) 그 자아를 물리치는 기술에 대한 적절한 논의여야 한다. 이런 점에서 도덕철학에는 그 목적에서 종교와 상통하는 면이 있다. 이렇게 되면 도덕철학이 중립을 지향해야 한다는 따위의 주장은 당연히 부정될 수밖에 없다. 100쪽

선한 사람이란 어떤 사람일까? 우리 자신이 도덕적으로 더 나은 사람이 될 방법은 무엇일까? 과연 그렇게 될 수는 있는 것일까? 철학자가 그 대답을 모색해야 하는 질문은 바로 이런 것이다. 반성해보면 우리는 선한 사람에 대해 아는 바가 그다지 많지 않음을 깨닫게 된다. 101쪽

나는 신을 이렇게 규정하고 싶다. 신은 단일하고 완전하면서 초월적이고 형용 불가능한 존재이자 필연적으로 관심의 실재 대상이었다.(혹은 이다.) 그리고 나는 도덕철학이라면 이런 특성들을 모둔 갖춘 중추적 개념을 유지하는 노력을 반드시 기울여야 한다고 말하고 싶다. 104쪽

셰익스피어와 톨스토이 작품 속 등장인물이나 벨라스케스, 티치아노의 그림을 완상(玩賞)하면서 우리가 무엇을 배우는지 생각해보자. 자아를 중심으로 정신없이 돌아가는 일상적 삶 속에서는 찾을 수 없는 명증성을 갖춘, 올바르고 연민 어린 작가의 시선을 통해 인간 본성의 실제 특질이 드러나고, 우리는 이를 배운다. 118쪽

윤리적 체계라면 이상적인 것을 찬양해야 하고 그때 그 찬양의 대상은 그럴 만한 가치가 있어야 한다. 윤리학은 그저 일상적이고 평범한 행위를 분석하는 정도에 머물러서는 안 되고, 선한 행위란 무엇이고 어떻게 성취될 수 있는가를 획정해주는 하나의 전제가 되어야 한다. 어떻게 우리는 우리 자신을 더 나은 존재로 만들 수 있는가? 이 물음을 앞에 두고 도덕철학자는 답을 찾으려 노력해야 한다. 그리고 이런 내 주장이 틀리지 않다면 그 물음에 대한 해답 중 적어도 일부분은 설명적이면서도 설득력 있는 은유의 형식을 통해 드러날 것이다. 136쪽

재현 예술, 특히 문학과 미술은 덕 개념이 인간의 조건과 연결되는 독특한 방식을 보여준다. 즉 극히 중요하면서도 동시에 그것에는 절대적 무목적성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우리는 예술을 향유하면서 덕에 대한 사랑을 훈련한다. 147쪽

우리는 무소유적이고 탈이기적인 사랑을 동반한 예술의 권위에 스스로 굴복한다. 예술은 영원불멸한 것과 일시적인 것을 서로 조화시킬 수 있는 유일한 길을 우리에게 열어준다. 재현이든 비재현이든 예술은 진부하고 둔한 백일몽 같은 우리 의식으로는 도저히 볼 수 없는 우리 세계의 면면을 드러내준다. 예술은 세계를 덮은 장막을 뚫고, 현상 너머에 존재하는 실재 관념에 의미를 부여한다. 예술은 죽음과 우연의 맥락에서 덕의 진정한 모습을 외화하여 보여준다. 149쪽

선 개념을 다룰 때 우리는 반드시 철학 언어가 아니더라도 자연스럽게 플라톤식 용어를 사용하는데, ‘선 추구하기’ 혹은 ‘선 사랑하기’ 같은 말을 할 때 그렇다. 또한 우리는 일상적인 사물, 사람, 예술 작품을 가리켜 ‘좋은(선한) 것’이라고 진지하게 말하기도 하는데, 그러면서도 그런 것들의 불완전함 역시 잘 알고 있다. 선이란 말하자면, 완전한 선에 대한 포부와 우리 한계 안에서의 현실적인 성취 사이의 경계에 걸쳐 있는 것으로, 우리에게는 그 경계의 양쪽을 화합하게 할 능력이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약해 빠진 우리에게도 ‘완벽해지라’는 명령이 의미가 있다. 선 개념은 우리가 이기적인 층위의 의식 속으로 주저앉지 않도록 막아준다. 선 개념은 그저 선택 의지에 매달린 가격표가 아니며, 일부 철학자들의 바람과 달리 (좋은 칼, 좋은 친구처럼) 기능적이고 가벼운 의미의 ‘선’은 선 개념 구조의 일부분이 될 수 없다. 155쪽

사랑은 선을 찾아 나서는 영혼의 에너지이자 열정이 되며, 우리와 선을 결합하고 선을 통해 우리와 세계를 결합하는 힘이 된다. 사랑의 존재는 우리가 탁월성에 끌리는 피조물, 선을 위해 창조된 정신적 피조물이라는 사실을 알려주는, 의심할 여지 없이 뚜렷한 표징이다. 사랑은 바로 태양이 발산하는 열과 빛의 반영이다. 168-169쪽